진료과·의료진 찾기

찾으시는 진료과명, 의료진 성명으로 검색하실수 있습니다.

비뇨의학과

대청병원 비뇨의학과

비뇨의학과는 소변을 만들어 운반하고 배설하는 요로계(신장, 요관, 방광, 요도)와 남성 생식기관(고환, 부고환, 사정관, 음낭, 음경), 부속성선(전립선, 정낭, 구요도선), 부신에 생기는 질환을 치료하는 진료과입니다. 전립선 비대증, 요실금, 방광암, 전립선암, 고환암, 신장암, 신장결석, 발기부전, 조루증, 신우신염, 요도염 등이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대청병원 비뇨의학과는 오랜 경험을 자랑하는 의료진이 소변검사를 필두로 복부초음파, 전립선초음파, CT, 신우정맥조영술, 혈액검사, 정액검사 등을 통해 질환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합니다. 특히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보거나 야간 빈뇨, 강하고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우면서 참기 힘든 절박뇨, 한참 후에 소변이 나오는 지연뇨, 소변이 중간에 끊기는 단절뇨와 같이 소변을 보는데 여러 가지 장애가 있는 전립선 비대증을 약물치료 또는 최신 장비인 TURis 전립선 절제술 및 기화술을 시행합니다.

대청병원 비뇨의학과에서는 요로결석 환자의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최신형 체외충격파 쇄석기도 가동합니다. 요로결석은 소변 배출기관인 신장과 요관, 방광, 요도 등에 돌이 생기는 것으로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옆구리나 복부에 통증이 있는 게 특징입니다. 대청병원에서 사용하는 쇄석기는 초점을 정확하게 맞추고 강도조절을 세밀하게 할 수 있어 통증이 기존 장비에 비해 작습니다. 또한 체외 충격파로 깨지지 않는 요관결석을 절개없이 요관경을 이용해 수술합니다. 저희 대청병원 비뇨의학과는 노인성 질환 중 하나인 전립선 질환에 대해 더욱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진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유장비 및 주요검사

보유장비

TURis 전립선비대증 절제경
쇄석기
요관경 및 방광내시경
요역동학검사기

주요 수술 및 시술

TURIS 전립선 절제술 및 기화술
경요도 전립선절제술보다 최신화된 TURIS라는 기계로 수술해 출혈이 적고 회복 속도 빠르며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발병률이 낮습니다.

전립선 생검

비뇨의학과 전용 초음파를 사용해 정확하게 전립선암을 진단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신장, 요관에 결석(돌)이 생긴 요로결석 환자에게 충격파를 쏴 결석을 작은 조각으로 분쇄, 소변으로 자연 배출되도록 하는 시술법입니다. 피부절개나 마취가 필요 없고 소요시간이 20~30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요관경하 배석술

가느다란 내시경(요관경)을 요도, 방광으로 요관 안에 삽입한 뒤 큰 요석은 쇄석기로 분쇄하고 작은 요석은 그대로 제거하는 수술법입니다. 모든 부위의 요관석을 치료할 수 있으며 몸에 상처가 나지 않습니다.

요류역학검사

요도와 항문으로 관 형태의 카테터를 삽입해 방광의 기능을 측정하는 검사로 배뇨장애를 정확하게 진단합니다.

TOT 요실금 수술

복압성 요실금의 최신 치료법으로 수술시간이 10~15분으로 짧고 안전합니다. 환자가 원하면 수술 시 질성형 수술도 같이 시행합니다.

혈뇨클리닉

소변이 만들어지고 나오는 통로 어딘가에서 출혈이 생기면 붉거나 검은색 소변이 나옵니다. 이것을 혈뇨라고 하는데 내원 당일 검사와 진단을 통해 출혈부위를 정확하게 찾고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주요질환

전립선비대증

빈뇨, 야간빈뇨, 지연뇨, 단절뇨와 같이 소변을 볼 때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노화돼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문진과 소변검사, 전립선 특이항원, 요류검사, 방광경검사 등으로 확진합니다. 치료법은 대기요법과 약물,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전립선암

말 그대로 전립선에 암이 생긴 것입니다.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지만 나이가 많고 육식, 고지방 낙농제품을 많이 섭취하면 발병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이 생겼다고 해서 전립선암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발생 연령대와 증상이 비슷해 이를 구별하기 위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요로결석

소변에 있는 칼슘과 수산, 인산, 요산 등이 결정을 형성해 돌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요도결석 등으로 분류합니다. 간헐적이고 심한 복통이 가장 큰 증상이며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체외에서 충격파를 발생시켜 인체 내에 있는 결석을 모이게 한 다음 분쇄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주로 시행합니다.

요실금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것을 일컫습니다. 과거에는 요도길이가 남성보다 짧은 여성에게서 흔했지만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암 수술이 늘면서 남성환자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일류성 요실금으로 나누며 두 종류의 성격이 섞인 복합성 요실금도 있습니다. 경증이나 중등증일 때는 투약요법을, 약에 반응이 없거나 중증이면 TOT요실금 수술을 실시합니다.